본문 바로가기
컴퓨터

엑셀 셀 병합 합치기 단축키 간단하게 쉽게 하기

by 루루미미아범 2022. 8. 24.
반응형

안녕하세요.

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수많은 셀들을 하나로 묶어 표현해야 할 경우가 생기죠.

한글 같은 경우는 단축키가 있어서 외우고 있으시다면 키보드로 손쉽게 바꾸는데요.

엑셀도 셀 병합할 수 있습니다. 그런데 단축키로 사용할 수 없고, 마우스로 이리저리 키를 눌러야 합니다.

보통 위 셀들을 병합시키고자 한다면, 

위 그림처럼 병합할 셀들을 블록잡아준 다음, [홈] 탭의 [병합하고 가운데 맞춤] 버튼을 눌러주면 비로소 셀이 합쳐집니다.

만약 동일한 셀 개수로 병합을 하고, 밑으로 많이 셀 병합을 하고 싶다 하시면, 

맨 위의 병합된 셀을 클릭하여 우측아래의 꼭짓점 부분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+ 표시로 바뀔 때 클릭하고 클릭한 상태로 아래로 드래그하면 동일한 병합 스타일로 복사가 됩니다. 이것은 두 줄이 병합된 셀 상태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. 아래 그림처럼요.

그러면 같은 셀 개수가 아닌, 서로 다른 셀 개수로 병합을 할 때,

위 방법처럼 일일히 마우스를 왔다 갔다 하면서 병합할 셀 범위를 드래그하고, [병합하고 가운데 맞춤] 버튼을 누르고 해야 합니다. 다음 방법을 알기 전까지는요.


단축키로 셀병합하기.

엑셀에도 단축키로 셀 병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 매우 간단한 초기 세팅 한 번만 하면 됩니다.

 

1. 좌측 상단 [파일] - [옵션]에 들어갑니다.


2. [빠른 실행 도구 모음] - [많이 사용하는 명령] - [병합하고 가운데 맞춤] - [추가] - [확인] 버튼 순서대로 눌러주시면 됩니다.

 

3. 그러면 엑셀 좌측 상단에 이러한 아이콘이 추가가 되었을 거예요.

★여기서 중요한 부분

저는 위 그림에서 볼 때 아이콘이 3개가 있어요. 그중 병합 아이콘은 두 번째로 위치해 있는데요.

여기서 사용자분들 단축키가 서로 달라집니다.

이제 여기까지 세팅하신 이후로 단축키는 [ctrl] + [단축키 위치 숫자]가 됩니다.

첫 번째에 있으신 분들도 있고, 저처럼 두 번째, 아니면 3,,,4 등 숫자가 다를 거예요.

※ 저는 두 번째에 위치해 있으니, 단축키를 사용할 때 2로 사용할 거예요. 다섯 번째 위치한 분은 단축키 사용 시 5로 사용하시면 됩니다.

이제 병합할 셀 별로 블록을 잡으신 후 [ctrl] + [단축키 위치 숫자]를 누르시면 마우스로 왔다 갔다 하는 수고가 덜어집니다.

이제 수작업을 조금 더 편하게 합시다.

감사합니다.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