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.
이번엔 엑셀을 이용한 표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..
번호별, 사람별 금액을 보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.
먼저 표를 무작정 만들기 전에 어떤 속성이 들어가야 하는지 설계를 해야 합니다.
연번 : 말 그대로 번호 1,2,3,,,,쭉 나열되는 순번
구분 : 저는 이름 대신 A, B, C,,, 로 구분해주려고 이 속성으로 정했답니다.
금액 : 구분 별 금액을 적어줄 거예요. 표 만들기 예시용이니 임의 금액을 적어줄 겁니다.
비고 : 특이사항이 있을 때 적어주는 란이에요. 일반적인 보고서 형식에 들어가는 속성입니다.

A열, B열, C열, D열에 각각 해당되는 속성을 적어줍니다.

연변은 1,2,3,4~~ 순서대로 갈 거기 때문에 만약 번호가 999번까지 있으면
일일이 치면 비효율적이잖아요? 위 그림처럼 [연변] 속성 아래에
1,2,3,4 정도만 적으시고 빨간색 모퉁이에(동그라미 부분)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으면
+로 바뀝니다. 이상태에서 클릭하고 아래로 쭉 내려봅니다.

쭉 끌어서 마우스를 떼면 자동적으로 1씩 늘어나서 채워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필요한 숫자만큼 적용시킵니다.

구분 속성이에요. 여기선 이름 속성 하고 비슷하긴 한데
이름이기에 이건 일일이 쳐주어야 합니다.
이름을 자동적으로 칠 수는 없어서,,
사실 [연번]은 규칙성이 있으므로 자동적으로 채울 수 있지만,
나머지는 초기에는 수작업으로 집어넣어 주어야 합니다.

나머지 값도 위 그림처럼 채워줍니다.
일단 여기까지는 간단한 보고서 명부 초안이긴 한데
디테일하게 꾸며봅시다.
먼저 [구분]의 값이 왼쪽 정렬되어있는데 이것을 중앙 정렬하고

[구분] 내용 이하의 이름들을 블록 잡으신 다음
상단 [홈] 탭 - 가운데 정렬 아이콘 클릭합니다(아래 그림 참고)

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제목 부분들도 다 가운데 정렬해봅시다.

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금액 부분은 값들이 다 숫자로 되어있는데
숫자는 일반적으로 1000000이라고 표기하는 것보다 1000자리마다 ', '로 구분지어서 표기하여 줍니다.(숫자 가독성 상승)

아래 그림처럼 숫자 부분을 블록 잡아준 후

상단 [홈] 탭 - 아래 그림처럼 왼쪽에 쉼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.

1000 -> 1,000으로 숫자 표기가 변경되었습니다..
아래 그림처럼 비고 부분에는 특이사항을 넣었습니다.
해당 부분은 붉은 글씨 색으로 바꿔보겠습니다.
먼저 비고 열 부분을 블록 잡아준 후,

상단 [홈] 탭 아래 그림처럼 가 밑에 색깔 바가 있는 아이콘 클릭하면
여러 가지 색을 지정할 수 있는 탭이 확장됩니다.
원하시는 색깔을 골라주면 아래 그림처럼 블록 잡은 문자의 색이 바뀝니다.

이제 내용들은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었고, 전체적으로 표 테두리를 넣어보겠습니다.
표 테두리를 지정하고 싶은 곳을 블록 잡아줍시다.

상단 [홈] 탭 - 아래 그림처럼 창문 모양의 아이콘 클릭 - 모든 테두리 클릭

테두리를 더욱 상세하게 지정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.
https://anthonykcw.tistory.com/30
엑셀 선 출력이 안돼요 엑셀 선 설정 방법, 미리보기
안녕하세요. 엑셀을 실행하면 화면은 이렇습니다. 기본적으로 셀마다 줄이 쳐져 있습니다. 하지만 이 선들은 가짜 선입니다. 즉 보이지 않는 선인거죠. 엑셀도 여느 프로그램이나 그림그리기 위
anthonykcw.tistory.com
테두리가 칠해졌습니다.

이제 제목 부분만 구분해주기 위하여 칸에 색을 칠해줍니다.
칸 칠할 부분을 블록 잡아줍니다.

상단 [홈] 탭 - 아래 그림처럼 페인트 아이콘 클릭 - 원하는 색 클릭

칸이 칠해진 모습.

이제 여기까지 오셨다면 어느 정도 하셨습니다.
이제 금액 합계를 만들어 봅시다.
아래 그림처럼 맨 아래에 칸 하나를 만드시고

아래 그림처럼 셀 두 개를 하나로 합치기 위해 셀 두개를 블록 잡은 후
상단 [홈] - 우측의 [병합하고 가운데 맞춤]을 눌러 셀을 하나로 만들어줍니다.

두 개의 셀이 하나로 합쳐지고 그곳에 '계'라는 값을 집어넣었습니다.

계 옆에는 모든 금액을 합하여 줄게요.
이건 아래처럼 그대로 따라만 하세요. 그리고 이렇게 하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단순합니다.
1. 계 옆에 셀을 클릭한다.
2. '='를 누르고 이어서 'sum('을 누른다.
3. 더할 금액을 셀로 드래그한다.
4. 엔터 친다.

전체 금액이 더해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마지막으로 보고서 명부의 제목을 달아줍시다.
아래 그림처럼 맨 위 제목 부분의 행 1을 클릭합니다.

클릭한 상태에서 키보드 [Ctrl] + [Shift] + [+]을 누릅니다.
한번 누르면 한 칸이 아래로 밀려나고,
두 번 누르면 한칸 더 내려가고
N번 누르면 N칸 내려갑니다.
저는 두번 내릴 거예요.

그리고 다시 행 부분 1과 2 사이에 마우스를 대면 아래 그림처럼 커서 모양이 위아래 화살표로 바뀝니다.
이상태로 변하면 클릭한 상태로 밑으로 내려봅니다.
셀 크기가 변하였나요?


1번 행의 크기를 키웠어요.
열(가로) 크기도 A와 B사이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좌우로 화살표가 생기는데
크기 조절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.
제목은 위 그림처럼 '구분별 금액 현황'으로 해줄 거예요.
그리고 보기 안 좋으니 아까 방법처럼 병합 후 가운데 정렬 똑같이 해줄 겁니다.
아래 그림처럼 합칠 셀들을 블록 잡아준 후 [홈] 탭 - [병합하고 가운데 맞춤] 클릭

제목 셀이 하나로 합쳐져서 가운데 표시가 되었다면
그래도 제목 부분은 크게 해줘야 하지 않겠어요?
제목 셀을 클릭한 후 아래 그림처럼 [홈] 탭 - 글자크기 조절해줍니다.

글자 스타일을 더 다양하게 변경시켜 주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.
https://anthonykcw.tistory.com/27
한글 기본(문자 색 밑줄 굵기, 페이지 단 확대보기 2면보기 두장보기 여백설정 , 쪽번호 페이지번
문서편집프로그램에는 여러가지가있죠 그 중에서 많이 사용하는 아래한글(이하 한글)로 여러가지 기능들을 둘러볼게요. 은근 쉬운 것들인데도 생각이 안날때도있고 아예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
anthonykcw.tistory.com
완성된 간략 보고서 양식입니다.

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앞으로 엑셀로 보고서 만드실 때 수월하실 거예요.
차근차근 하나씩 해 나갑시다.
감사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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